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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근영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1권 제2호 (통권116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47 - 16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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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 단과대학 재학생들의 학업 관련 어려움 중인 하나인 학업지연행동의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회피/분산적 정서조절양식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평생교육 단과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그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라 변인들 간의 관련성이 달라질 것으로 가정하여 저연령집단(20, 30대)과 고연령집단(40대 이상)을 대상으로 모형의 적합도 및 개별 변수의 영향력을 비교하였다. 총 189명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은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라 개별 경로계수의 유의미성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저연령집단에서는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이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고연령집단에서는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과 학업지연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과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했다.

목차

서론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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