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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찬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71 - 378 (8page)
DOI
10.5762/KAIS.2022.23.9.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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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품종 도입농가 중 마늘과 사과, 버섯농가를 대상으로 수익과 비용, 애로사항 등 정밀조사를 통해 신품종 도입에 따른 경영성과와 애로사항을 분석하여 향후 신품종 개발과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 품종보다 신품종 도입시 경영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다만,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재배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와 애로사항이 발생할 경우 해당 기관으로 문의하고 있으나 피드백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아 사후관리 체계가 필요한 상황이다. 들째, 신품종 생산에 대응하여 전문 유통업체에서 신품종 농산물을 전담할 수 있도록 유통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신품종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사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공동 연구와 사후관리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신품종의 특성 및 차별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유통업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활동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분석결과
4. 시사점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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