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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기용 (고려대학교) 손다운 (고려대학교) 신유진 (고려대학교) 이승희 (고려대학교) 이현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7 - 135 (29page)
DOI
10.22553/keas.2022.40.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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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용적 질적 연구와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혼합연구를 중심으로 새로운 관점의 혼합연구 방법론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실증(경험)주의 vs. 구성(해석)주의 패러다임에 기반한 경직된 이분법적 사고는 우리 학계에 여전히 존재하는 양적 vs. 질적 연구의 공약불가능성과 질적 연구 수행방식의 경직성이라는 문제점을 초래해 왔다. 하지만 패러다임의 혼합을 바라보는 보다 유연한 관점에 따르면 (1) 양적 + 질적 연구의 물리적 결합(기존의 혼합연구)뿐만 아니라 (2) 화학적 결합(실용적 질적 연구)까지도 가능함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행정학연구」에 2010~2022년 6월에 게재된 질적 연구 논문 분석을 통해 교육행정학계에서는 (1) 본질적 질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용적 질적 연구가 이미 광범위하게 수행되고 있으며, (2) 혼합연구를 수행하는 방식에 다양한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향후 비판적 실재론에 입각한 새로운 관점의 혼합연구의 활성화, 질적 연구 방법론 교육의 방향 전환이 필요함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혼합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교육행정학 분야에 확산되기 위해서는 향후 학문공동체 내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토론의 장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함을 결론을 대신하여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혼합연구를 보는 새로운 관점
Ⅲ. 교육행정학 분야의 연구방법론 활용 실태와 문제점
Ⅳ. 결론: 남은 쟁점과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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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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