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희정 (미시간대학교) 장나영 (아이오와대학교) 김주영 (조지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07 - 236 (30page)
DOI
10.22553/keas.2022.40.4.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시와 정시의 대학입학전형이 4년제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생참여와 학생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의 특성에 따라 수시전형 입학의 효과가 다른지에 대하여도 탐색하였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6-7차년도 자료와 총 2,356명의 신입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경향점수를 활용한 역확률 가중치법을 적용하여 대학 입학 이전의 입학 관련 요인들에 대한 선택적 편의의 가능성을 통제한 뒤, 입학 이후 신입생들의 참여와 성과에 대한 수시전형 입학의 효과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수시전형 입학은 전반적으로 학점과 학과 소속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동료 상호작용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입학정책과 학생참여 및 학생성과의 관계, 각 대학의 특성별로 나타날 수 있는 입학전형의 상이한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수시전형제도에 대한 정책적 제언 및 후속연구에 대해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대학입학정책 및 이론적 배경
Ⅲ. 선행연구 분석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