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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9 - 158 (30page)
DOI
http://dx.doi.org/10.29318/KER.2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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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대학입학전형을 둘러싼 논쟁이 격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대학입학전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교육종단연구 1 9차 자료와 2013, 2019학년도 진로진학 자료를 이용하여, 종속변수가 세 개 이상의 범주형일 때 사용하는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대학입학전형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특정 계층에게 유리한 전형이라는 통념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과거 입학사정관전형의 적용을 받던 2013학년도 분석에서는 학교 소재지가 강남권이거나 특목고, 자사고 학생들의 정시전형을 통한 진학 가능성이 매우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2019학년도 분석결과에서는 강남권, 또는 특목고 자사고 학생들의 정시전형을 통한 진학 가능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학생의 진로성숙도, 학교만족도 등은 대체로 학생부중심전형을 선택하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사교육비는 대학입학전형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대학입학전형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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