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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현 (대구사이버대학교) 김화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7 - 55 (9page)
DOI
10.15724/jslhd.2022.31.4.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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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어휘의 습득에는 다양한 의미적 관계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추론능력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의 단어유추 추론능력 특성을 살펴보고, 집단 및 과제 유형에 따라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연구 대상자는 언어연령 5~8세인 단순언어장애 아동 20명, 비특정 언어장애 아동 20명, 일반 아동 20명, 총 60명이었다. 이들에게 기능, 반대, 범주, 순서의 네 가지 관계에 해당하는 유추 그림을 제시하여 대답하는 능력을 평가하였다.
결과 : 결과는 첫째, 단어유추 추론의 수행력은 일반 아동 집단의 정반응률이 63.1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단순언어장애 58.12%, 비특정 언어장애 48.75% 순이었다. 둘째, 집단에 따른 차이는 비특정 언어장애 집단이 일반 아동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수행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제 유형에 따른 차이는 순서 관계 유추의 수행력이 가장 높고, 범주 관계 유추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단어유추 추론능력과 어휘 이해력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어휘표현력, 문장 이해력, 비언어성 지능 순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
결론 : 언어발달장애를 지닌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더 단어유추 추론의 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의 의미론적 능력 평가 및 중재 시, 다양한 의미적 관계를 적용한 단어유추 추론능력을 평가하고, 이에 근거한 중재 목표 및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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