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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완 (강남대학교) 임정원 (강남대학교) 최종혁 (강남대학교) 서청희 (화성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83집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3 - 101 (39page)
DOI
10.15300/jcw.2022.83.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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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로나19 시기에 지역사회 내의 보건·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서 실행한 노인대상 비대면 서비스 제공 경험을 복지기술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보건·복지서비스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도시지역의 한 지자체 보건소와 노인복지관의 복지기술 서비스제공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를 실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서비스 제공은 현장의 업무를 오히려 가중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의 낮은 디지털 역량으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대면 서비스의 보완이 불가피하다는 점이 주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이용자 간의 디지털 역량 격차는 크고, 특히 노인 연령대에 따라 역량의 차이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 비대면 서비스의 장점과 한계가 동시에 경험됨에 따라, 비대면 복지기술을 사용하더라도 대면 서비스가 동반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확인시켜주었다. 넷째, 지역사회의 보건소와 복지관 실무자들은 보건복지 연계에 대한 인식은 있으나, 실제로는 전달체계의 이원화를 넘어선 연계는 잘 이루어지고 있지 못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향후 보건과 복지가 연계된 통합적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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