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홍임 (공주대학교) 유재옥 이형석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비판사회정책 비판사회정책 제77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27 - 249 (23page)
DOI
10.47042/ACSW.2022.11.77.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가정, 학교, 친구, 사이버공간에서의 폭력 피해경험이 차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보고, 청소년의 사회적지지(부모 · 교사지지)가 차별행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여 장기적으로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의 폭력피해경험은 다차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저학년이면서 남학생에서, 경제적 수준과 성적이 낮은 경우에 폭력 피해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청소년들의 폭력피해 경험이 차별행위로 이어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정책적인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연령대별 · 성별 · 경제적수준 및 성적의 특성들을 반영한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기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고 가족과 지내는 시간을 늘릴 수 있는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확대와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협조하는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부모 · 교사는 가정 및 학교에서 지속적 신뢰와 일관된 애정을 베푸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