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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성윤 (공주대학교) 이종훈 (공주대학교) 차준혁 (공주대학교) 장은슬 (공주대학교) 김황래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2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33 - 8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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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트리밍 플랫폼과 메타버스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의 아바타로 활동하는 virtual 인플루언서가 탄생하였고 그 팬층 또한 두터워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신상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 현실 세계에서 팬들을 직접 대면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가상공간에서 팬미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그래픽 엔진 중 하나인 Unreal Engine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을 구현하고 관리자 웹페이지를 구성하여 다수의 인원을 원할히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팬미팅 플랫폼을 제안한다. 플랫폼 구현 후 테스트를 통해 메타버스 팬미팅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II. 가상공간 팬미팅 플랫폼 설계 및 구현
III. 플랫폼 테스트 및 결과
II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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