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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준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27 - 131 (5page)
DOI
10.31152/JB.2022.11.7.4.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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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자들은 자신들의 기부로 어려운 처지의 이웃에게 비록 적더라도 웃음과 기쁨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기부자 그들은 자신들을 대신해서 구호 활동을 하는 구호 단체에 대해서도 선량한 의식이 있다고 믿는다. 혹시라도 그들의 믿음에 작은 의문이 들더라도 그들은 애써 당연히 바르게 사용될 것으로 믿는 경우도 매우 많다. 그러나 간혹 그와 같은 믿음을 깨뜨리는 사례도 적지 않게 발생한다. 이와 같은 사례는 기부 문화 전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총 기부액에서 소액 기부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고액 기부의 비중이 매우 높다. 따라서 구호 단체 활동의 진정성이 기부금 모금 활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부자들의 기부의도에서 기부이유와 구호 단체 활동의 진정성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기부의도에서 기부이유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구호 단체 활동의 진정성은 영향을 미쳤다. 진정성이 높을수록 기부자의 기부의도가 더 높았다. 기부이유와 구호 단체 활동의 진정성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기부자가 기부를 통해 즐거움을 얻고자 기부할 때에는 구호 단체 활동의 진정성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기부자가 마음속에 있는 죄책감을 일부라도 줄이고자 하는 마음으로 기부할 때에는 구호 단체 활동의 진정성이 높을수록 기부의도가 높았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IV. 실험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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