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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현정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41 - 1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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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근대 유아교육은 일제강점기 내한선교사들에 의해 발전 보급되었다. 근대유아교육의 핵심 사상인 발달관은 사회진화론과 더불어 20세기 초기 한국에 도입되었다. 이 시기에 간행된 아동 및 가정 관련 출판물과 더불어 교육 및 의료선교사들의 잡지 The Korea Mission Field 기고문, 그리고 지역별 유아교육 및 영유아건강사업의 전개를 살펴볼 때 근대 발달관은 실천 속에 보급되고 있었다. 본 발표에서는 영⋅유아교육 및 복지에 관한 선교사들의 언급을 토대로 재한선교사들의 사회진화론, 가정⋅여성⋅아동에 관한 발달관을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유아교육의 발달관 도입의 역사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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