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만 (국립공주대학교) 권이정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53 - 185 (33page)
DOI
10.21183/kjcm.2023.03.22.1.153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경험의 의미와 필요한 지원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운영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경험을 알아보고자 질적연구방법을 선택하였고, 국․공립유치원 교사 5명을 선정하여 2022년 7월 초부터 9월 중순까지 약 12주 동안 개별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해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사들은 인공지능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지만, 인공지능의 활용이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며 교사의 인식이 변화하였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활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도 있어 유아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유아와 함께 인공지능(AI)을 활용하기 위해선 교사의 인공지능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인공지능 매체 및 자료 지원, 교육환경구축과 교사연수 및 인력지원을 요구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과 활용 경험, 교사의 역할과 역량, 어려움과 지원 요구등의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하였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인공지능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방안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