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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환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97 - 30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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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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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AI)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Google)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AI)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AI) 활용을 위해 사용한 기기로는 스마트TV와 AI스피커, 스마트폰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현장에서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상황은 대․소집단 활동 시간과 특별활동 및 행사 시간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다수의 교사들은 인공지능(AI) 관련 연수를 경험하지 못했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인공지능(AI)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AI) 활용에 대한 필요성과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의 실시 시기는 만 5세와 만 4세부터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인공지능(AI) 관련 연수의 필요성은 높게 나타났으며 요구하는 연수의 내용으로는 인공지능(AI) 관련 앱 및 소프트웨어 활용 실습과 디바이스 활용 방법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지능(AI)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는 한편 정책적 지원 방안도 함께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주요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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