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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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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학 (상명대학교) 김인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53 - 462 (10page)
DOI
10.9728/dcs.2023.24.3.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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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복잡도가 높은 분야다. 메타버스에서 이용자의 몰입을 통해 실제와 같은 느낌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의 성숙도와 함께 내러티브 구성과 방향에 대한 기준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세계에서 체험을 실제화하기 위해 요구되는 다음과 같은 내러티브의 구조적 특징과 시사점을 분석하여 설명하였다. 먼저 현실의 일상과 가상 세계가 연결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맥락적 동기화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일상을 확장하고, 가상 체험을 실제화하는 과정에서 스토리는 이용자가 실제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는 스토리두잉(Story-Doing)이 가능해야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가상 세계가 지향하는 이용목적과 가치(목적/소셜(관계)/거래)를 구체적으로 내러티브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타버스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은 기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진행되는 집단/또래 문화를 차별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거래 안전성을 지원하는 메타버스 경제시스템은 이용자들의 경제적 가치를 보장하며, 가상 세계를 실제처럼 인식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메타버스의 복잡성과 내러티브
Ⅳ. 메타버스 내러티브 구조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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