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소정 (경희대학교) 정회정 (경희대학교) 하지영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77 - 1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에 대한 인식과 실행수준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민감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지역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5세 유아 담당 교사 241명이다. 연구대상 교사가 2019 개정 누리과정 에 대한 인식과 실행수준, 교사효능감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동료교사가 연구대상 교사의 민감성을 평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3.0 프로그램과 Process Macro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개정 누리과정 실행수준은 개정 누리과정 인식과 교사효능감, 교사민감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교사의 개정 누리과정 인식과 실행수준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과 개정 누리과정 실행수준 간의 관계에서 교사민감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수준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교사민감성에 의해 조절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이 개정누리과정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