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중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89 - 2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기존 학계에서 보고되었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해서, 중등교육에서의 한문 문법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통합적으로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중등교육에서의 한문 문법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한문 문법 교육’의 목표를 설정했다. 이어서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문법 교육이 완전하게 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원전의 제시에 있어 실용성과 효율성을 적극 고려할 것을 제언하였다. 아울러 수능특강 을 대상으로 목록형 사전을 만들 것을 제안하고, 문장 이해로서의 토의 활용을 적극 주장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문법 교육의 측면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한문에 대해서 생소함을 보다 덜 느끼게 하고, 모국어와의 간격을 최소화함으로써, 한문을 더욱 많이 선택하게 하고, 또 선택한 학생들이 비교적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한문 작품을 읽고 이해하게끔 하는, 그런 학습 상황을 만드는 것을 기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