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최윤정 (백봉초등학교) 정나나 (매현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36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7 - 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사회가 도래하면서 교육적 맥락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이 필수적인 교수 요소가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예비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타당하게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기존에 활용된 측정 도구들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고안되어 예비 교사가 처한 상황 및 환경을 반영하지 못한 데다가 해외 도구를 그대로 번안하여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측정학적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예비 교사용 미디어 리터러시 측정 도구 개발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경험적 분석을 거쳐 예비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소를 제시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춘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예비 교사용 미디어 리터러시 측정 도구는 예비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 자기 계발에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