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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명환 (경성대학교) 이성진 (경기대학교(서울)) 최현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9 - 69 (21page)
DOI
10.18346/KSSSS.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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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이용자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사람들의 주관적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인식 유형을 구분하고, 미디어 이용자가 주목하는 역량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인식으로 총 4개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먼저 첫 번째 유형은 ‘비판능력 중시형’ 이다. 이 유형은 콘텐츠가 담고 있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중요시하였다. 두 번째 유형은 ‘생산과 표현 중시형’ 이다. 이 유형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를 표현하는 역량을 중요시하였다. 세 번째 유형은 ‘정보검색역량 중시형’ 이다. 이 유형은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찾을 수 있는 능력을 중요시하였다. 네 번째 역량은 ‘소통능력 중시형’이다. 이 유형은 상대방의 배려와 예의를 갖춰 소통하는 능력을 중요시하였다. 모든 유형에서 비판 역량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일치된 의견을 보였으며, 이용자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설정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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