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대만 국립정치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41 - 37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한국어 중․고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슬로리딩 수업 방안을 제시하고 그 교육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슬로리딩 학습법은 하나의 작품을 온전하게 읽고 이해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한국어교육에서는 다문화가정의 학습자를 위한 슬로리딩 학습법은 시행된 바 있으나 국내외 대학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슬로리딩 교육 방안은 제시되지 않았다.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중에서도 국외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중․고급 단계 학습자들이 한국 문학 작품을 천천히 재미있게 온전하게 읽으면서 학습할 수 있는 슬로리딩 교육 방안을 설계하고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결과: 김유정의 [봄봄]을 선정하여 8주간의 슬로리딩 수업 결과 학습자들은 한국 문학 작품을 읽을 수 있어 보람을 느끼고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지금과 다른 관용어, 사투리, 비속어 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면서 여전히 한국어로 된 문학 작품을 읽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고 하였다. 결론: 이에 향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슬로리딩 교수․학습에서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작품을 선정하고 충분한 수업 시수를 확보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