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UYAN XINYI (고려대학교) 김경민 (고려대학교) 임정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5 - 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 고등학교 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 수준을 비교해 보고, 두 나라 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요인들이 우울 증상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서울과 중국 북경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56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 수준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이원변량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균적으로 여자 고등학생들이 남자 고등학생들보다 학업 스트레스를 더 높게 지각하고 우울 증상도 보다 자주 경험한다고 보고하였다. 학업 스트레스의 경우, 공부 스트레스와 진로 스트레스는 한국 학생들이 중국 학생들보다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나 교사의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와 학생 자신의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는 중국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이들 스트레스 수준이 한국 학생들에게서는 성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생 자신의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 공부 스트레스와 진로 스트레스는 공통적으로 한국과 중국 학생들의 우울 증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성적 스트레스는 한국 학생들의 우울 증상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에서 나타나는 한・중 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