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81 - 2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림책은 책이라는 물리적 도구에 글과 그림의 기호가 결합되어 의미를 구성하는 복합양식 텍스트이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 초등 교사가 그림책 제작 과정에서 복합양식성을 이해할 때, 그림책 제작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첫째, 그림책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한 결과, 글과 그림의 상호 관계를 고려하여 글과 그림을 배치하고, 페이지 브레이크의 효과를 살려 구성하거나 시각적 상징물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였다. 둘째, 글과 그림의 상호관계를 적용하였다. 그림으로 대신할 수 있는 인물의 행동이나 추상적인 주제를 글로 제시한 부분을 축소하거나 삭제하였다. 셋째, 말하기 방식에서 보여주기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교훈을 들려주는 말하기를 대신하여 인물의 행동으로 보여주거나 사건의 상황과 과정이 드러나도록 구성하였다. 예비 초등 교사는 그림책을 만들며 배우기 과정을 통해 복합양식 텍스트의 특성과 그림책의 의미구성 방식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