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형 (강원대학교) 황다현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지윤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1 - 7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의 문제(예, 인구감소, 슬럼화, 소득감소 등)를 주민들 스스로 주체가 되어 지역의 잠재적 자원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형태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서비스품질은 신규고객 확보, 고객 유지, 비 용 절감, 기업 이미지, 긍정적 구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수익성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비즈니스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 요인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생산⋅판 매하는 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데 있다. 질적연구 방법 중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강원도 정선군에 소재한 마을호 텔 18번가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조사 및 인터뷰는 2021년 12월 27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 이루어 졌으며, 총 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마을호텔 18번가를 이용한 후 블로그 및 리뷰에 관련 경험을 게시한 텍스트를 2차 자료로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상품 품질요인의 하위요인으로 주요 서 비스 품질과 부대 서비스 품질이 세부 요인으로 구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서비스 전달 품질요인의 하위요인으 로 관계학습 품질과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해결 품질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환경 품질요인 의 하위요인으로는 마을경영 품질과 지역정서 품질이 발견되었다.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