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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호남학 호남학 제7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1 - 15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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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형유통업체들이 품질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이용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여 매출액이 급증한 반면 전통시장은 접근성과 시설의 노후화 및 대고객 서비스의 미비로 침체를 거듭하고 있다. 전통시장이 유통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광주지역의 대표적 전통시장인 양동시장과 대인시장을 연구대상지역으로 설정하고 전통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양동시장과 대인시장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통시장은 단순히 상품의 판매와 구입이 이뤄지는 장소를 넘어서 사람들을 유인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 장소로 변화해야 한다. 둘째, 전통시장의 실질적인 개선에 참여할 상인들과 상인연합을 육성해야 한다. 셋째, 전통시장의 접근성을 저해하는 환경개선과 위생문제를 해결하고 현대화된 시장 공간 형성에 힘써야 한다.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중소유통업 육성 측면에서 전통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창의적인 상인회 육성과 물류시스템을 개선하는데 집중해야하고, 지역적 범위 측면에서는 전통시장을 포함하는 주변 상업중심지역 전반의 매력을 높이는데 정책적 목표를 집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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