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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93 - 11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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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2009년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된 혁신학교 정책을 반성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다차원정책분석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학교의 향후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2015년부터 혁신학교를 운영한 A 지역의 초, 중,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식을 조사하였다. 다차원 정책분석방법에 따라 규범적 차원, 구조적 차원, 구성적 차원, 기술적 차원의 영역으로 설정하여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민주적 운영이 가장 시급하고 집중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부분으로 인식하였다. 더불어지역사회와 연계에 대해서는 중요성과 실천력을 가장 낮게 평가하였고, 혁신학교 운영에 있어서 직원과학부모의 참여와 역할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문직들의 역할이 모호함을 지적하였고, 무의미한 평가를 지향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결론 교사들의 인식은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을 낮게 평가하였다. 학교공동체를 지향했던 혁신학교 정책에서 지역사회와 일부 구성원은 배제되어 있고, 민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또 다른 혁신을 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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