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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나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서경제학회 질서경제저널 질서경제저널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9 - 6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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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맞춤형 화장품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경제적 효용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서 글로벌 맞춤형 화장품의 산업의 성장배경을 살펴보고 시장현황 및 제도를 분석, 고찰함으로써 이를 통해 맞춤형 화장품산업의 시장현황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로벌 맞춤형 화장품산업 시장 현황 및 규정 및 제도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법제화가 마련된 국가로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를 시행하여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책과 제도 개선이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선행연구 및 정부 보고서를 바탕으로 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초개인화된 소비자들의 패턴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화장품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둘째, 맞춤형 화장품의 대중화와 보편화를 위한 제도 및 정책의 보완, 셋째, 맞춤형 화장품 시장에 종사하는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강화이다. 글로벌 화장품산업에 발맞춰 맞춤형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나라가 글로벌 맞춤형 화장품의 강대국으로서 면모를 갖추기 위해서는 좀 더 체계적인 접근과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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