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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희정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5號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71 - 195 (25page)
DOI
10.22659/KTRA.2024.49.5.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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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화장품 수출은 2012년 첫 흑자를 기록한 이래 지난 10여년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한국은 세계 4위권의 화장품 수출국으로 부상하였으며, 이에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한편, 전세계적으로 화장품 산업의 지속가능성 전환(sustainability transition)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화장품 ODM 기업인 한국콜마의 화장품 패키징 기업 연우 인수 사례를 분석하였다. 화장품 산업 내 수직적 M&A 방식의 밸류체인 통합 전략을 보여주는 이 사례는, 지속가능성 전환과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의 측면에서 한국의 화장품 산업, K-뷰티의 발전에 의미하는 바가 큰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사례 분석을 통하여 이번 인수의 의의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 분석
Ⅳ. 의의 및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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