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우진 (연산초등학교) 정성우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9 - 76 (18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2.28.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A.R 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 탈춤 수업에 적용 후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B광역시교육청 Y초등학교 5학년 22명(남학생 12명, 여학생 10명)으로 2021. 4. 7. 수요일 ~ 5. 7. 금요일까지 10차시 동안 블렌디드(대면수업 5회 비대면수업 5회)러닝 수업을 진행하였다. S.T.A.R 모형이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 탈춤 수업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업 참여 관찰 일지, 학생 소감문, 동영상, 질문 지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심층면담의 질적 자료와 S.T.A.R 모형을 적용한 블렌디드 러닝 탈춤 수업의 차이를 알아보 기 위해 SPSS version 26.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모든 통계자료의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S.T.A.R 모형을 적용한 블렌디드 러닝 탈춤 수업 에 대한 높은 관심과 동기로 이어졌으며, 남학생, 여학생 구분 없이 탈춤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 19 상황에서 수업 결손 없이 진행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탈춤 수업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수· 학습전략으로 한 명의 학생도 탈춤 수업에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수업환경을 구현할 수 있었다. 따라 서 전인적 성장이라는 체육교육의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사례 연구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