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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보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26844/ksepe.2023.2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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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전면 등교가 불가한 상황 속에서 초등 체육전담교사의 온라인 체육 수업의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미래 체육 수업의 방향과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자문화기술지 연구 방법을 통해 연구하였으며 교사반성일지, 수업계획안, 수업 영상 녹화자료, 수업 평가자료, 면담자료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체육전담교사는 첫째, 학생들과 소통할 수업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ZOOM과 같은 쌍방향 소통 수업 창구, PADLET과 같은 공유 게시판, e학습터와 같은 영상 및 과제 게시판, 평가 도구 등이다. 둘째, 다양한 체육 수업 콘텐츠를 마련해야 한다. 온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상자료, 자세한 설명자료, 토론자료, 평가자료 등이다. 셋째, 온․오프라인 수업의 연계성을 확보해야 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면등교 수업, 온라인과 등교 병행수업, 전면 원격수업 등으로 수시로 수업 상황이 변한다. 따라서, 언제든지 등교수업이 실시될 때, 연계성을 가지도록 온라인 체육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체육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한다. 체육교과의 온라인 수업은 이론적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쉽다. 쌍방향 수업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체육 본연의 목표인 신체활동을 충분히 실시해야 한다. 이처럼 학교 체육 수업의 방향과 수업 방법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교사는 이에 잘 대비하여 학생들에게 중요한 체육 수업이 가치 있게 운영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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