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나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정수지 (서울대학교) 최지수 (서울대학교) 박상아 (서울대) 김효은 (서울대)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1 - 49 (29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3.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균형적?통합적 유아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의 기초문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만 4세 유아 62명으로, 실험집단 유아 33명과 비교집단 유아 29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균형적?통합적 유아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12주 동안 실시한 후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균형적?통합적 유아 문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문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기초문해력 6개의 영역 중 소근육운동을 제외한 음운론적 인식, 이야기 이해력, 수용어휘력, 기초쓰기, 기초읽기의 5개 영역에서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유의하게 많이 향상되었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발현적 문해, 균형적 접근, 통합적 방식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