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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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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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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국가정책연구 국가정책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1 - 23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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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해교육의 학습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과 문해교육 프로그램의 이수과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문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쟁점을 고찰하였다. 문해교육 학습자와 교사의 인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해교육 학습자들은 문해교육을 통해 배움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함으로써 문해교육이 평생교육의 한 축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둘째, 문해교육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으나 창의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 셋째, 문해교육 학습자들이 학습 활동을 원활하게 전개하기 위해서는 문해교육 이수 시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일부 교사들은 이수 과목의 수 축소 및 내용 수준의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도출된 3가지 쟁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인정 부여 측면에서 문해교육의 교육 수준을 높여야 하는가? 둘째, 학습자 수준 측면에서 문해교육의 교육 내용이 적정한가? 셋째, 문해교육의 이수 기간이 적정한가?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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