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미 (우송대학교) 이지은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607 - 1,6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위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분석김 동 미**ㆍ이 지 은*** 연구 목적: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효율성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대학에서 영어 비교과 교과목을 실시하는 목적은 학생들의 정규 교과목에 대한 미비한 학습 능력을 보완하여 영어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외국인 교원으로부터 배우는 학습 과정은 내국인 교원과는 다른 면에서 기대감을 갖는다. 연구 방법: 학습자가 외국인 교수자로부터 비교과 과정 프로그램을 통하여 얼마나 외국어(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유창성을 학습할 수 있는지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정규 교과목의 영어 학습 효율성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연구 내용: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의 하나로써 외국인 교원과의 프리토킹 프로그램인 ‘Star English’를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니즈(needs)와 눈높이를 측정하였다. 결론 및 제언: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학습 니즈와 눈높이는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서로 간의 차이점이 존재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학습 방법에 대한 차이점을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서로 인식하여 보완하고 수정한다면, 대학에서의 비교과 프로그램이 영어 학습 역량을 극대화하는데 어떻게 시행되어야 할지를 측정하는데 디딤돌이 될 것이다. 핵심어: 비교과 프로그램, 영어 역량, 학습자, 교수자, 정규 교과목 □ 접수일: 2022년 9월 9일, 수정일: 2022년 9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도 우송대학교 교내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한 것임. ** 주저자, 우송대학교 초빙교수(First Author, Professor, Woosong Univ., Email: dongmiekim@wsu.ac.kr)*** 교신저자, 우송대학교 교양대학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Woosong Univ., Email: kkaching@daum.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