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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치형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혁신기업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7 - 5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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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와함께팬덤에기반한굿즈산업이크게성장했음에도불구하고산업에대한이해가부족하다. 본연구를 통해굿즈산업의시장참여자,상품제공방식,소비자의미충족욕구를탐색적인수준에서분석하고자한다.연구를 위해문헌을분석하고핵심관계자를심층인터뷰했다. 시장주요참여자는열성팬, 기획사, 아티스트, 전문굿즈사, 제작사이며,상품을공급하는방식은IP주도형,전문굿즈사주도형,그리고팬클럽주도형으로나눌수있다.소비 자는굿즈의높은가격,낮은품질,열악한구매환경에불만이컸으며팬덤에반하는기획사의상업성에반감이가 지고있었다.시장의특정을요약하면,첫째,몇개대형기획사가주도하는과점시장으로IP권리보유가높은집입 장벽으로작용했고,둘째,합리적이고경제적인소비에서중요한요소인가격과품질이상대적으로덜중요한시장으 로공급자는이를잘활용하고있으며,셋째,전사회영역에고루퍼진디지털혁신이이시장에는아직미치지못 하고있어여전히공급자중심이고유통에서디지털의효율이잘보이지않았다. 소비자중심의상품기획, 소비자 친화적구매시스템도입,데이터기반혁신도입이시장이해결해야할당면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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