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형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강사) 이정건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이현석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과정)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37 - 65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시청자의 K-Drama 시청동기가 지속시청의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의사사회 상호작용과 시청만족이 미치는 이중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지속가능한 K-Drama 활성화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수집된 513부 자료의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Process Macro model 4 와 Process Macro Model 6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콘텐츠 우수성과 출연진 매력도는 지속시청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문화적 호기심과 관계적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문화적 유사성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의사사회 상호작용은 문화적 호기심, 콘텐츠 우수성, 출연진 매력도와 지속시청의도 간에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적 유사성과 관계적 요인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청만족은 콘텐츠 우수성, 문화적 유사성, 출연진 매력도, 관계적 요인과 지속시청의도 간에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적 호기심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사사회 상호작용과 시청 만족은 시청동기와 지속시청의도에 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콘텐츠 우수성, 출연진 매력도와 지속시청의도에 부분 매개하고, 문화적 호기심, 문화적 유사성, 관계적 요인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연구는 지속가능한 K-Drama 활성화 방안의 방향성과 이론적·실무적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