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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원미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재활과학과) 성윤정 (경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양영애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저널정보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7 - 9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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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노인을 위한 전통놀이 관련 연구는 미비한 실정으로, 노인의 인지증진에 전통놀이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관련 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놀이를 인지, 감각, 운동으로 분류하여 전통놀이별 필요 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332개의 놀이 중 난이도나 부상의 문제로 노인에게 적용하기 부적절한 놀이를 제외하고 총 30개의놀이가 연구도구로 선정되었다. 작업치료학과 대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전통놀이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작업치료학과 교수와 임상가가 작업치료 실행체계 4판을 활용하여 전통놀이를 인지적, 감각적, 운동적으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선호도가 높은 전통 놀이는 고무줄놀이, 공기놀이, 보물찾기, 불꽃놀이 순으로 나타났으며, 선호도가3.5점으로 이상으로 나타난 전통놀이 13개를 작업치료 실행체계의 클라이언트 요인 중 신체기능으로 분류하였다. 작업치료 실행체계 분류 결과, 정신기능(인지기능)을 가장 많이 포함하는 놀이는 실뜨기였고 감각기능을 가장 많이 포함하는 놀이는 눈싸움과 숨바꼭질이었다. 신경근육과 움직임 관련 기능, 그리고 움직임 기능을 가장 많이 포함하는 놀이는 눈싸움, 보물찾기, 숨바꼭질, 연날리기, 줄넘기로 나타났다. 결론본 연구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전통놀이와 작업치료 실행체계에 따른 분류를 확인했다.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지수준별 수행 가능한 전통놀이를 파악하고, 노인을 위한 인지예방과 인지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는 등 관련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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