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나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61 - 38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서 혁신학교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 양상과 그 특성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혁신초등학교 교장 1명과 해당 학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편성단계에서 학교장은 국가 교육과정 기준 총론, 교육청, 교육지원청의 지침을 토대로 혁신학교 비전, 가치 및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구성원과 공유하였다. 또한 지역사회, 유관기관, 학부모 단체와 협력체제를 구축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수업 실천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했고,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장려하고, 협업 중심의 공유수업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했다. 평가단계에서는 단위학교 자체 평가체제를 구축하여 교육과정 질 관리를 했으며, 기초부진 학생 지원을 강화했다.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학교 공간변화를 통해 협의 문화를 조성하였고, 교육과정 중심의 조직 개편 및 학교 업무 정상화를 추진했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 연구 참여자인 희망 혁신초등학교 A 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특성은 소통과 협의 지향, 실천 지향, 학교장과 교사의 동반 성장 지향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혁신학교 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십을 성공적으로 발휘하기 위한 개인적 역량 함양의 필요성과 시·도교육청 차원의 지원방식 변화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