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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천락 (중앙대학교) 성민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5 - 132 (28page)
DOI
10.15814/jpr.2021.25.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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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국가이미지는 글로벌 경영 활동을 하는 다국적기업이 의사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로, 본 연구는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기업이 어떻게 국가이미지를 고려하면서 효과적으로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지살펴보았다. 연구방법총 302명을 대상으로 위기 유형(악의/범죄), 국가 이미지(호의적/비호의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방어적/수용적)을 주요 변수로 설정해 온라인 상에서 2×2×2의 요인 설계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국가 이미지는 위기 책임성 인식에 영향을 미쳐, 호의적 국가 이미지를 가진 기업보다 비호의적 국가 이미지를가진 기업의 위기 책임성이 높게 인식되었다. 또한 방어적 전략보다 수용적 전략을 사용할 때 공중은 위기에대한 기업의 책임을 더 높게 인식했으며, 위기 책임성 인식에 있어서 위기 유형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간, 위기 유형, 국가 이미지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간 상호작용 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더불어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도에 있어서 위기 유형의 주효과도 발견되어, 범죄에 비해 악의로 인한 위기일 때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도는 더 높았다. 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도에 대한 국가 이미지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의주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그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났다. 결론 및 함의본 연구의 결과는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연구자들에게 국가이미지의 중요성을 시사하며, 실제 위기 발생 시 위기관리자들은 위기 유형과 국가이미지를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책임성이 높은 위기 상황에서 호의적 국가 이미지를 가진 기업이 수용적 전략을사용하면 공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도가 더 높고, 국가이미지가 비호의적이면 방어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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