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지영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6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3 - 131 (29page)
DOI
10.35657/jae.2021.66..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는 교육에서도 언젠가는 이루어질 미래 교육으로서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 사용과 온라인 원격수업 등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해서 사회 전체가 동시에 동의와 변화를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빠르게 변화해온 현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서의 뉴노멀 시대는 사회 전반의 변화와 더불어 미술교육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비대면의 일상화라는 이러한 초현실적 상황에서 미술이라는 예술적 감성의 일상적 의의와 교육적 역할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미래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에 대해, 포스트휴먼 시대 미술을 통한 교육적 의의로서 감성 및 기술적 상상력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미술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몸을 중심으로 하던 매체 중심의 미술교육이 미디어 시대 탈매체화된 미술교육으로, 과정으로서의 미술교육이 개체화와 타자화의 관점으로 변환되는 미술교육으로, 그리하여 예술적 감성이 교육적 관점에서의 시각이라는 인식적 전환을 이루는 미술교육으로 변화되는 뉴노멀이라는 새로운 시대에 미술교육 의 방향성과 교육적 의미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