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지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3집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 - 33 (33page)
DOI
10.20977/kkosea.2022.2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참여미술교육(Socially Engaged Art Education, SEAE) 발달 경위에 대한 미술사적 및 교육학적 고찰이다. 사회참여미술교육은 서구 현대미술의 사회참여미술(Socially Engaged Art)로부터 연유하며, 요세프 보이스의 소셜스컬프쳐에서 엿보이는 교육지향성 등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사회참여미술은 배움을 수반하는 참여자의 미적체험과 연관하며 교육과의 접점을 이룬다. 특히 미술을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보는 관점과 진보주의 교육 및 사회재건주의를 토대로 사회참여미술교육으로의 담론화를 이루어가고 있다. 사회참여미술교육이 사회재건주의와 삶으로의 확장된 미술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기반미술교육, 다문화미술교육, 사회정의를 위한 미술교육과 상통하기에 그 연계성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참여미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교수법에 대해 제시한다. 본 연구는 사회와의 관계에 기반하는 미술교육을 통칭하는 광의의 사회참여미술교육과 사회정의 및 사회 변혁을 추구하는 좁은 의미의 사회참여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목차

요약
서론
현대미술에서 발달한 사회참여예술
사회참여예술의 미학적 배경 및 사회참여예술교육 발전으로의 사상적 배경
현대미술교육 맥락에서의 사회참여미술교육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4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