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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희 (서울대학교) 차문경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3 - 13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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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슷한 속성을 지닌 과거 제품에 대한 인지가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제품 용도의 조절효과를 실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브랜드의 컨버전스 제품 전시장을 경험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56명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과거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한 제품과 유사한 혁신제품을 만났을 때, 그 유사성을 지각할 수 있는 인지 집단에 비해 비인지 집단이 보다 긍정적 제품태도를 나타냈다. 둘째, 과거 유사제품 인지-컨버전스 제품 태도의 관계는 제품의 포지셔닝에 따라 조절되었다. 즉, 컨버전스 제품의 기능 중, 과거 유사제품이 표방했던 용도로 포지셔닝할 경우 더욱 나쁜 제품평가가 초래되며, 과거 유사제품에 대해 인지하더라도 다른 기능을 부각하는 포지셔닝 전략을 취할 경우 부정적 효과가 감소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지각된 혁신성, 사회적 표현효용은 과거 유사제품 인지-컨버전스 제품 태도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기존 유사제품에 대해 모르는 경우, 소비자들은 컨버전스 제품을 더욱 혁신적이라 지각하였으며, 사회적 표현 효용 또한 보다 높게 지각하였다. 다만, 사용 용이성의 경우에는 과거 제품에 대한 인지가 차이를 초래하지 않았다. 이를 종합하여 몇 가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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