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37 - 562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교육품질 제고를 위해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및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토대로 잠정적 교수역량과 구성요인을 개발하였으며, 2회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4개 교수역량, 18개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문헌 탐색을 통해 도출한 127개 초기문항에 대하여 두 번째 델파이 조사에서 내용타당도를 확보한 81개 예비문항이 확정되었다. 셋째, S대학교 전임 교원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고, 우수 교육상을 수상한 교원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15문항이 삭제되어 66개의 본검사 문항이 도출되었다. 넷째, S대학교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와 척도의 적합도가 검증되어 총 62개 문항으로 구성된 교수역량 측정도구를 확정하였다. 최종 확정된 교수역량 측정도구는 교수·학습 기본 역량이 4개 요인과 13문항, 교수·학습 설계 역량이 6개 요인과 19문항, 교수·학습 실행 역량이 6개 요인과 24문항, 교수·학습 성찰 역량이 2개 요인과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측정도구는 최근 대학의 교수·학습 지원에서 강조되고 있는 역량기반 교육 실행 지원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수역량 개발 지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