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1 - 16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교육훈련 교원의 역량 강화를 통한 질적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폴리텍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원의 교수역량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내외 관련 문헌연구 분석을 통해 내․외부 전문가 각 1명의 검토를 거쳐 폴리텍대학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총 6개 역량, 31개의 역량으로 구성된 교수역량 모델 잠정안을 도출하였다. 델파이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확보를 위해 전문가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폴리텍대학에서 우수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교원 21명과 외부 전문가 7명 등 총 28명을 델파이 전문가로 구성하였다. 델파이 방법은 반 구조화된 조사지에 의거 익명의 반복적인 의견 수렴과정을 거쳤고 총 3회 실시하였다. 폴리텍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모델은 기본역량, 교육과정 개발, 수업계획 및 준비, 수업실행, 학습자평가, 학사․취업․장비관리, 팀워크 및 교류협력 등 총 7개 역량, 28개의 하위 역량요소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폴리텍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개발을 통한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교수역량 모델의 활용을 위해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