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라 (부산대학교) 박재국 (부산대학교) 강은옥 (운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1 - 86 (26page)
DOI
10.21075/kacsn.2021.23.3.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탐색함으로써 특수교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수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삶의 질, 그릿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후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와 SEM 검증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레핑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삶의 질, 그릿의 수준은 긍정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삶의 질과 그릿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릿도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은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에서 그릿은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효과적인 매개변인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특수교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그릿에 초점에 두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