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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환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7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45 - 470 (26page)
DOI
10.22784/eomun.2018..78.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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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에 내포독자가 있는가, 그리고 있다면 내포독자의 존재 근거와 존재 양상은 무엇인가?’ 이 논문은 아직 논의된 바 없는 내포독자의 존재 유무를 살펴보고, (내포독자가 존재한다면) 그 존재의 원리와 존재의 양상을 논의하고 분석한 글이다. ‘작가 ? 작품 ? 독자’의 삼차원의 작품 층위에서는 내포독자가 설정되지 않지만, ‘실제 작가 ? 내포작가 - 화자/서술자(narrator) - 이야기 - 피화자/피서술자(narratee) - 내포독자 - 실제 독자’의 텍스트 층위에서는 내포독자가 설정된다. 이 내포독자는 텍스트 안에 존재하는 허구적 존재이면서 내포작가의 상대적인 개념이다. 작가는 허구적 내포독자를 설정함으로써 자신의 창작의도를 구현할 수 있다. 채트먼에 의해서 완성된 내포독자(implied reader, 內包讀者)는 여러 가지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중 가장 많이 쓰이는 내포독자는 텍스트 안에 포함된 독자라는 뜻이면서 텍스트가 가진 속성이라는 의미다. 그런데 웨인 부스는 내포작가만 설정하고 내포독자는 필요 없는 것으로 보면서 내포독자 대신 가정된 독자(postulated reader)만 설정했으며 제라르 주네트는 내포독자를 텍스트 요소가 아니라 정신의 구조(mental construct)로 간주했다. 한편 이저(W. Iser)의 암시된 독자(implicit reader)는 ‘독자가 텍스트에 암시적으로 내재한다’는 뜻이므로 텍스트 구조에 연루되어 있는 독자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내포독자보다 암시된 독자나 함축적 독자가 더 정확한 개념일 수 있다. 따라서 내포독자는 텍스트 안에 암시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독자라는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한편 내포작가가 실제 작가의 ‘제2의 자기(second self)’인 것에 반하여 내포독자는 실제 독자의 ‘제2의 자기’가 아니라 실제 독자에 선행하는(a priori) 독립적 존재다. 따라서 내포독자는 첫째, 작가의 마음속에 있는 가정된 독자이고 둘째, 텍스트 안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실제 독자를 대리하는 가상의 수신자(fictive addressee)이다. 그런데 작가가 내포독자를 설계하기 때문에 작가가 예상하고 기대하는 독자, 즉 이상적 내포독자(ideal implied reader)의 양상을 보인다. 이 내포독자는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과 형식, 상황과 맥락 등을 잘 이해하면서 독자 자신도 정신적 쾌감(jouissance)과 가치를 느끼는 독자다. ①작가의 입장에 서 있는 내포독자는 작가의 창작의도를 수동적으로 해석하고 작품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독자이고, ②독자의 입장에 서 있는 (일반적인 의미의) 내포독자는 스스로 독서의 주체가 되어서 창의적으로 작품을 완성하는 독자이다. 한편 텍스트에 따라서 ③작가의 입장에 서 있는 독자와 (실제) 독자의 입장에 서 있는, 양면적 내포독자도 가능하다. 이 내포독자가 작품을 완성하면서 내포독자의 작품 읽기 구체화(concretization)의 과정을 거친다. 내포독자의 구체화를 통하여 타율적으로 존재하던 작품이 가치와 의미를 확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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