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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복 (동서대학교) 김대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25 - 155 (31page)
DOI
10.30806/fs.26.3.20210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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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션스쿨인 동서대학교의 경험을 사례로, 13명의 기독교수들이 어떻게 학문과신앙 과목을 개설하여 기독교적 세계관과 전공을 융합하였는지를 소개하고, 또 성과를 얻었는지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해 2020년 12월과 2021년 6월, 2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하고,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과 집단별 평균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전체 반응은 물론, 기독학생과 비기독학생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과목의 유익성에 대한 5점 척도 질문의 평균값이 1.7467 반응을 보였으며, 타 과목과의 비교에서도 1.9200으로 양호한 지표를 나타내, 타 대학에서 학문과신앙 과목을 개설할 경우 충분히 성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전공분야(32.0%)와 다양한 교수들의 신앙 간증(21.3%), 새롭게 기독교 신앙을 알 수 있는 계기(1.5.3%)가 유익한 이유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번째, (1)기독교 핵심교리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이해하고, (2)새롭게 신앙생활을 잘하는데는 2.6000과 2.5333 수준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비기독학생의 경우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기독인-비기독인 집단별 차이분석에서 0.01과 0.005 수준에서 차이를 있음을 나타냈다. 그리고 기독교 이해, 건학이념 등 다른 항목은 차이가 없었다. 셋째, 본 연구는 전공과 기독교적 신앙을 융합한 형태의 ‘학문과신앙’이 전국의 대학에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과목 개설을 위한 4개의 제언을 하고 있다. 즉 로버트 해리스(2004)의 학문과신앙의 통합에 기초해 (1)교수의 영성과 개발, (2)수업의 준비와 팀웍, (3)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배려와 가르침, (4)지속적인 학문과신앙의 단계별 통합방법 개발을 제시하고 있다. 또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제출한 은혜의 과제물 후기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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