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5 - 8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표현활동이 초등학생의 리듬표현활동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것이다. 이를 위해서 최근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인 교수학습공동체를 구성하였다. 리듬표현활동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의 문제점들을 의논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 교사들이 직접 참여하게 하고자교사들과 함께 다중지능에 기초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과정 중에서 교수학습공동체 구성원중 1인 교사는 본인이 재직하고 있는 학교 4학년 학생 63명을 실험대상으로 선정하여 다중지능이론을 기초로 한표현활동 프로그램을 8주간 실행하였다. 또한 통제집단으로 동일한 학교 4학년 학생 60명을 선정하여 기존 교과서의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실험 결과, 통제그룹보다 실험그룹의 평균 리듬표현능력이 재미요인을 통하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미적체험, 자신감, 즐거움 그리고 협동성함양 신장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