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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진욱 (영남대학교) 이은영 (영남대학교) 이돈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3 - 9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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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에 근대적인 병원이 지어지기 시작한 1950년대 이후 60여 년 동안 병원의 건축 계획에 있어서 기능, 규모, 운영, 서비스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병원이라는 공간의 의미는 치료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치유도 함께 포함하는 공 간으로 나아가고 있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병원의 기본적인 통합 서비스 부분 중 하나인 웨이파인딩에 대한 관심은 아직까지 계속 연구되어지고 있다. 웨이파인딩 서비스는 종합병원들이 병원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 부분 이다.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이용자들이 복잡한 종합병원 내에서 수많은 사인시스템을 보고 이동한다. 하지만 병원 내 웨이파인 딩 시스템 구축이 미비하고 길 찾기를 함에 있어 인지가 부족한 이용자들은 길 찾기를 반복,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되어 병원의 재방문율을 낮추고 병원이미지에 큰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에 종합병원에서 길찾기를 하면서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웨이 파인딩 서비스 요소들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특성을 도출하여 평가해 보고자한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으로는 웨이파인딩 관련 논문 및 문헌을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웨이파인딩 요소들을 알아보고 이를 재정립하여 웨이파인딩 서비스 특성을 도출 한다. 그리고 대구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은 종합병원 5곳의 로비공간에서 환자·이용자들의 길 찾기를 분석하고 공간에서 보여 지는 웨이파인딩 서비스 특성들의 점수를 체크하여 웨이파인딩 서비스 요소들의 순위가 어떻게 나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결 과) 사례분석 결과 웨이파인딩 서비스 요소 중에서는 결절점 요소가 가장 높게 나오고, 사인체계와 랜드 마크 요소가 비슷하게 나왔고, 길 요소가 가장 낮게 나왔다. 웨이파인딩 서비스 특성에서는 가독성과 쾌적성이 높게 나왔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편리성 과 안전성이 미흡하여 점수가 가장 낮게 나왔다. (결론) 대구지역 종합병원 5곳의 종합병원 로비공간에서 환자·이용자들이 직 관적인 웨이파인딩을 함에 있어 앞서 도출된 웨이파인딩 서비스 요소로 분석하고 얻은 결과로는 전반적으로 사례분석 한 종합병 원 로비에서는 미로처럼 되어버린 공간을 인지하여 결절점 부분에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길 요소부 분을 가장 소홀히 여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앞으로 웨이파인딩 서비스를 이행할 때 편리성과 안전성에 신경을 쓰고, 길 요소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면 이용자·환자들의 길 찾기가 더욱 더 잘 되어 병원이미지 향상과 더불어 업무의 효율성도 함께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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