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혜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43 - 165 (23page)
DOI
10.36431/JPE.1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가 어린이집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봉사활동을 경험한 예비보육교사들의 저널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예비보육교사가 경험한 봉사활동은 의무적으로 시작하기도 하였으나 점차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누구나가 할 수 있는 일에서 전문적인 업무를 경험하게 되었으며 길게 느껴지던 봉사시간이 짧다고 느껴지게 되었다. 또한 모르는 것이 많아 ‘왜?’라는 의문이 드는 경험에서 ‘아!’라고 깨달아가는 경험으로 나아갔으며, 봉사기관에서 만난 이들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에서 함께 하고픈 존재로 거듭나는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도출되어진 봉사활동의 의미는 몸과 마음으로 행하는 것이 봉사이고 성장판이 열리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봉사활동은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이며 ‘같이의 가치’의 의미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봉사활동의 의미를 다시 돌아보고 봉사활동의 나아갈 방향을 재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후속연구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봉사활동의 어려움과 의미를 살펴보고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대비한 봉사활동에 주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