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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성 (서울대학교) 이지현 (서울대)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07 - 3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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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시대 이후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스포츠는 산업 간 융합의 주요 콘텐츠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유는 손쉽게 사람들에게 접근하고, 열광시키며, 고객 유지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포츠를 콘텐츠로 한 산업 융합 제품이 다른 제품 소비와 연계하여 소비자의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련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 시뮬레이터 이용자를 중심으로 골프 관련 시설에 대한 소비 형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골프 시뮬레이터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이를 포함한 다른 형태의 골프 관련 시설의 사용 유형 형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골프 시뮬레이터와 함께 다른 형태의 골프 관련 시설을 이용하는 8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또한 연령 및 소득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함께 핸디캡 및 필드골프 시설 이용 여부와 같은 개별 골프 관련 특성과 이용 유형 간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 시뮬레이터는 대표적인 스포츠산업융합 상품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스포츠 접근할 수 있는 집입장벽을 낮출 수 있고 이와 함께 기존의 스포츠상품과의 연계를 통해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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