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경 (경희대학교) 최규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83 - 305 (23page)
DOI
http://doi.org/10.33932/rir.44.3.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으로 인해 외식산업에서는 외식배달주문플랫폼을 통한 음식 배달이 활성화되어 왔다. 본 연구는 외식배달주문플랫폼에 대한 사용 리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COVID19 발생 전과 후 시점에 대해서 토픽모델링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COVID-19가 모바일 배달주문플랫폼 이용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9 년, 2020년 총 2개 연도의‘배달의 민족’어플리케이션 리뷰 총 52,685건의 데이터를 App Store와 Google Store에서 크롤링하여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로 2019년에 비해 2020년의 리뷰의 개수 및 평점 평균이 2배가량 감소하였다. 2019년의 주요 토픽을 보면 Topic 1은‘배달주문플랫폼 프로모션 관련 토픽’, Topic 2는‘음식배달 만족도 관련 토픽’, Topic 3은‘배달주문플랫폼 사용 편의성 관련 토픽’으로 분류되었으며, 2020년은 Topic 1은‘배달주문플랫폼 이용’, Topic 2는 ‘코로나 상황에서 배달주문플랫폼에 대한 불만’, Topic 3은‘배달주문플랫폼 독과점에 대한 배신감’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COVID-19 발생 전후로 소비자들의 외식배달주문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인식변화에 대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외식업계의 배달에 대한 마케팅 대응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배달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