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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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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원 (대구대학교) 안은선 (김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교류분석상담연구 교류분석상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 - 9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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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질환 청소년에 대한 Wee Class 상담교사의 경험 연구로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정신질환 청소년에 대한 상담교사의 경험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Wee Class 상담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자료를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총 3개의 구성요소와 10개의 하위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3개의 구성요소는 ‘영향이 큰 보호자’, ‘변화를 이끌어 냄’, ‘부족한 서비스 환경’으로 나타났다. ‘영향이 큰 보호자’는 상담교사가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가장 크게 경험하는 영역으로 의미 단위는 ‘방해가 되는 보호자’, ‘새삼 느끼는 가정의 역할’, ‘도움이 되는 보호자’, ‘보호자에게 맡겨진 치료 결정’으로 나타났다. ‘변화를 이끌어 냄’의 의미 단위는 ‘무기하나 없이 현장에 놓여짐’, ‘외부 자원을 활용함’, ‘작은 변화로 보람을 느낌’으로 나타났으며, ‘부족한 서비스 환경’의 의미단위는 ‘통합적 서비스 제공 기관 필요’, ‘서비스 제공자 간의 긴밀한 협력 요구’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정신질환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상담교사의 역량 그리고 서비스 제공 환경에 대하여 3차원으로 구분되었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정신질환 청소년에 대한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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